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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단계상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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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의 개념

자살은 하나의 자기 파괴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살(殺)의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스스로(自)를 죽이는(殺)것‘으로 자살의 영어(suicide)의 어원 역시 라틴어의 sui(자기 자신을)와 cædo(죽이다)의 두 낱말을 합성한 것으로 한자풀이와 같은 의미입니다.
자살은 의학적? 법적? 사회적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살은 자신의 생명을 끊거나 끊으려고 시도하는 행동 혹은 그러한 경향’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 자살시도의 단계

    자살을 시도하는 모든 사람이 동일한 과정을 통해 자살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막연하고 수동적인 생각에서 시작하여 단계적인 과정을 거치기도 하며, 오랜 시간 자살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 한순간 강한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아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자살생각’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무심코 하는 ‘죽겠다, 죽고 싶다’고 지나치듯이 생각을 하는 것부터 어떻게 죽어야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까지 포함된다.
    • ‘자살시도’는 구체적인 행동(유서작성이나 소지품 처분 등)으로 나타나지만, 죽음으로 끝나지 않은 자해행동으로 볼 수 있다.
    • ‘자살완료’란 자살시도나 자살행동의 결과가 죽음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 청소년의 자살위험 평가
      자살의 위험 증가 요인
      • 학교와 직장에서의 생활 변화
      • 가정, 학교, 직장에서의 학대
      • 중요한 사람들에 의해 억눌리는 느낌
      • 관계가 깨짐
      • 신체상의 변화
      • 실직
      • 부모와 다른 신념
      • 가정에서의 논쟁
      • 학교, 직장, 친구들과 반복된 관계의 어려움
      • 약물과 알코올 남용
      자살 위험을 다룰때
      파악해야하는 사항
      • 자살시도의 심각성
      • 청소년의 정신상태를 파악
      • 가족의 분열 등 환경적 스트레스의 정도 파악
      • 청소년의 전반적인 사회적 환경과 지지체계 강도(사회적 고립정고, 학교생활내의 갈등, 부모상실, 친구 또는 이성 친구와의 갈등 등)
      • 반복적인 자살기도의 가능성
      자살 가능성의 평가
      • 자살계획 : 이용할 수 있는 치명적인 수단, 명백한 자살계획 확인
      • 스트레스 원인 : 지각된 중요한 변화, 상실감, 성취할 수 없는 욕구
      • 내적 대처기제 : 대처기제 확인(회피, 내재화, 무력감, 절망, 무가치감, 자살가족력 유? 무)
      • 외적 대처기제 : 혼자 있는지 주변에 지지자들이 있는지 파악
  • 자살 예방 돕기
    • 일반적인 자살위기 대처방법
      • 주의 깊게 자살의 징후를 살핍니다.
      • 자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합니다.
      • 자살이 옳은지, 나쁜지 또는 심리상태가 올바른지, 잘못되었는지 논쟁하지 않도록 합니다. 인생의 가치 또는 도덕관으로 설득하지 말아야 합니다.
      • 결정적인 묘수를 제공하려고 조언하지 않습니다.
      • 그들의 감정을 동정하지 말고, 공감하도록 합니다.
      • 비밀 보장을 약속하지 않습니다. 가족이나 도와줄 사람을 찾아 알려야 합니다.
      • 대안이 가능할 것이란 희망을 주도록 합니다. 단, 그럴듯한 확신을 주지 않아야합니다.
      •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합니다. 자살도구를 치우고 정신과 의사나 자살예방 전문기관에 도움을 청합니다.
    • 주변에 자살위험자가 있을 경우
      •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일단 자살이 의심되면, 그것에 확신이 들지 않더라도 일단 가족이나 책임이 있는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 혼자 있지 못하게 합니다.
        자살은 혼자 하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주변에 누군가가 가까이 있게 되면 자살 시도는 잘 못하게 되며 따라서 정신과 의사의 처치가 취해지기 전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살 위험이 있는 사람이 자살 시도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상황이 가까이 있지 못하도록 합니다.
        고위험자가 충동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있는 장소에 있지 못하게 하고, 주변에 그런 자살에 사용할 만한 물건도 있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때로는 전혀 생각하지 못한 물건들이 자살의 도구로 사용될 수도 있음을 예상하고 대비하여야 합니다.
      • 전문가를 만나도록 합니다.
        자살 고위험자의 자살 가능성을 낮추는 가장 중요하고 빠른 길은 이들이 정신과 의사를 포함한 자살예방전문가를 빨리 만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신과 전문의들은자살의 문제에 대하여 매우 예민하고 유능하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 일상생활에서 자살생각 예방하기
        • 생각하는 방법을 바꾸어 봅니다.
          •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 때로는 거절하거나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 작은 일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습니다.
          • 과거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칭찬을 해보세요.
          • 유머 감각으로 생활의 긴장을 감소시켜 보세요.
        • 규칙적인 활동을 시작해 봅니다.
          •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즐겨보세요
          •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를 합니다.
          •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세요
          • 일을 세부적으로 나누고, 일의 우선순위를 청하세요. 그리고 당신이 할 수 있는것들부터 일을 시작하세요..
          • 음주량을 줄이고, 기분 전환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 주위사람들과 어울려 보세요
          • 소원했던 옛 친구에게 연락해 보세요.
          • 나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시작해 보세요
          • 이웃들과 교류를 시작해 보세요
          • 기분 전환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 영화 관람, 취미생활, 동호회 활동, 종교 활동, 사회 활동을 시작해보세요.
          • 다른 사람과 어울리려고 노력하고, 고민을 털어놓으세요.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더 좋을 거예요.
        • 도움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의료전문가 및 정신보건전문요원에게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 해보세요.
          • 심리적인 상담을 위해 병원 및 정신건강증진센터를 방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 병원 및 지역정신건강증진센터에 혼자 방문하는 것이 부담이 된다면, 가족이나 친구에게 동행을 부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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